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교수님께 메일. 이렇게 써보자!
    대학생 2023. 3. 3. 18:32

      교수님께 메일을 쓰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어떤 형식으로 보내던지 상관이 없죠. 그러나 형식을 갖춘 메일을 보내면 더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형식

    제목

      교수님께 메일을 보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제목입니다. 왜냐하면 메일을 확인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제목에서는 메일을 쓰는 목적과 어떤 수업인지를 밝혀야 합니다. 또한 여기서 추가로 자신의 학과와 학번, 이름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이름(학과 학번) 과목명[과목코드] 증원 관련 문의드립니다.
    • 이름(학과 학번) 과목명[과목코드] 수업 질문입니다.
    • 이름(학과 학번) 과목명[과목코드] 과제입니다.

    내용

    1. 인사

    메일의 시작은 다음과 같이 간단한 인사말을 하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교수님.
    • 안녕하십니까.

    메일의 끝은 다음의 내용을 넣으면 좋습니다.

    • 감사합니다.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건강하세요. (등 안부인사)

    2. 자기소개

    메일에서 자신이 누구인지를 밝혀야 합니다. 제목에 썼더라도 다시 한번 작성해 줍니다. 여러 대학교를 담당하시는 교수님께는 어떤 대학교인지도 함께 써주면 좋습니다.

    • 저는 OO대학교 OO학과(OO대)에 재학 중인 202300000 OOO입니다.

    3. 목적

    어떤 수업인지와 메일의 작성 목적을 써줍니다.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과목명[과목코드] 수업 증원이 가능하신지 여쭙고 싶어 메일을 쓰게 됐습니다.
    • 과목명[과목코드]에서 OO과제를 하던 중 OO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연락드립니다.

    4. 내용

    내용은 목적에 맞는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증원 관련 메일과 질문, 과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증원 관련 메일

    • 교수님의 강의계획서
    • 수업의 독특한 점
    • 꼭 수업을 들어야 하는 이유 등

    질문

    • 질문 내용

    과제

    • 과제에 대한 간단한 설명
    • 첨부파일

    격식

    격식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를 갖추면 예의와 신뢰감을 더해줍니다. 아래는 2가지 격식 관련 내용입니다.

    1. 전체 형식

    전체 형식을 쓸 때, 누구에게 쓰는지와 누가 썼는지를 밝히면 좋습니다. 메일의 가장 처음에는 OOO 교수님께로 시작하고 메일의 마무리는 OOO 올림으로 하면 형식이 잘 갖춰진 메일이 완성됩니다.

    2. 맞춤법

    맞춤법은 기본적인 것입니다. 맞춤법에 맞춰 작성하기 어렵다면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나 한글, 워드 등의 프로그램에 있는 맞춤법 검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 링크입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Copyrightⓒ2001 AI Lab & Narainfotech. All Rights Reserved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검사기는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

    speller.cs.pusan.ac.kr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Copyrightⓒ2001 AI Lab & Narainfotech. All Rights Reserved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검사기는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

    164.125.7.61

     

    예시

    위의 형식을 갖춘 메일의 예시를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증원 관련 메일입니다.

    제목
    이름(학과 학번) 과목명[과목코드] 증원 관련 문의드립니다.

    내용
    OOO 교수님께

    안녕하세요. 교수님.

    저는 OO대학교 OO학과(단과대)에 재학 중인 202300000 OOO입니다.

    이번에 과목명[과목코드] 수업 증원이 가능하신지 여쭙고 싶어 메일을 쓰게 됐습니다.

    교수님의 강의계획서에서 2가지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입니다. ~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입니입니다. OOOOO, OOOOO, OOOOO과 같은 주제를 OO, OOO, OOO 등의 예제를 통해 저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고, 나중에 프로젝트를 할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수강신청 기간 동안 교수님의 수업을 신청하기 위해 시도하고 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수강 정정기간에 증원해 주실 수 있는지, 혹은 최종수강정정요청서에 승인해 주실 수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이미 많은 학생에게 증원 메일을 받으셨으리라 생각하지만, 교수님의 수업을 듣고자 하는 학우들에게 기회를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202300000 OOO 올림

    정말 수강신청에 대실패하는 바람에 작성한 메일입니다. 증원 관련 답변을 빠르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수업 질문 관련 메일입니다.

    제목
    이름(학과 학번) 과목명[과목코드] 첨삭 과제 질문입니다.

    내용
    OOO 교수님께

    안녕하십니까? 저는 과목명[과목코드]을 수강하고 있는 OO학과 202300000학번 OOO입니다.

    글쓰기 첨삭과제를 하던 중 OOOO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연락드립니다.

    1. ~~~ 가 있는데 이중 ~ 이 궁금합니다.
    2. ~에서 ~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OOO 올림

    세 번째로 과제 제출 메일입니다. 과제 제출은 대체로 학교 시스템에서 제출하거나 교수님이 형식을 지정해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험 제출 등 기간이 촉박할 경우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쓸 수 있습니다.

    과목명[과목코드] 첨삭 과제입니다.

    대학: OO대학교
    수업: 과목명[과목코드]
    이름: OOO
    학번: 202300000
    제출: OOO 교수님

    (파일첨부)

     

    예의

    보내는 시간

    교수님에 따라 메일을 보낼 시간이 다릅니다. 어떤 교수님의 경우는 오전 7시 ~ 오후 11시 59분인 경우가 있고,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일과시간에만 받는 교수님도 계십니다. 주말 여부도 교수님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니 교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것을 모른다면 평일 일과시간에 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메일을 쓰는 과정에서 형식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또, 교수님에 따라 메일의 형식을 알려주시거나 간단하게 작성해서 보내라 하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수업인지와 메일의 목적을 작성하지 않는다면 교수님이 메일을 처리하기 곤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위 형식을 참고해서 원하는 목적 꼭 이루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